유튜브 채널 이름 짓기
요즘에는 TV보다 유튜브를 더 많이 보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언젠가부터 TV를 틀기보다는 유튜브 등의 OTT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밤에 잠을 자기 전에 유튜브를 잠깐 시청하다 보면 어느새 몇 시간이 지나 있기도 합니다. 여러분도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이처럼, 유튜브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이 스며들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면서 유튜브가 일상생활에 필수 매체로 자리 잡았습니다. 코로나 사태의 장기화로 미디어 소비 행태가 변화하면서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1년 유튜브 이용률도 전년 47.8%에서 62.3%로 급증하였습니다.
유튜브의 소비가 급증하면서 유튜브 경쟁에 뛰어드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채널을 키우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은데요. 이미 유명 유튜버들이 시장을 선점한 상황에서 눈에 띄는 이름을 지을 수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 채널 이름 짓기를 생각보다 가볍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여기에도 브랜드 네이밍 전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아래에서 유튜브 채널 이름도 추천해드리고, 잘 지은 유튜브 채널 이름을 소개하면서 어떤 네이밍 기법을 이용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채널 이름 추천 TOP 20
유튜브 채널명 정하기는 유튜브 채널 개설에 첫 관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이름을 지어야 검색하기에도 좋고 마케팅 효과도 좋은데요. 유튜브 채널 이름을 짓는 게 워낙 중요하다 보니 어떻게 지어야 할지 정말 많이 고민되실 겁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분을 위해서 유튜브 채널 이름을 지어봤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유튜브 이름은 실제 있는 유튜브 채널명은 아니고 제가 생각해낸 이름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네이밍 기법을 활용하여 짓기도 했고, 이미 있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얻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 이름 생성기를 이용하여 유튜브 채널 이름 추천받기도 하였습니다. 아래에 있는 이름을 보시고 어떻게 유튜브 이름을 지어야 하는지 감을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 패션 알려주는 언니
- 지중해 레시피
- 밀라노 주부
- 자유로운 뉴욕생활
- 마케팅 박팀장
- 제이미쌤
- 알고리즘 뮤직
- 마옹냐옹야옹
- 코딩 알려주는 아빠
- 비타민 라이프스타일
- 핑크 모듈
- 코인 데이터
- 스마트 힙합
- 플라워 퓨어
- 피부 좋은 언니
- 다이어트 스토리
- 하이나연
- 북 스텝
- 잠잘 때 듣는 목소리
- 힐링 그로우
잘 지은 유튜브 채널 이름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튜브 채널은 어떤 네이밍 기법을 이용했을까요? 잘 지은 유튜브 채널 이름을 알아보고 어떤 네이밍 기법이 이용되었는지 알아봅시다.
- 와썹맨
와썹맨은 GOD 출신 박준형이 운영하는 채널로, 229만 명의 구독자를 두고 있습니다. 박준형은 한국계 미국인으로 서툰 한국어와 미국식 리액션으로 유명한데요. ‘와썹맨’이라는 이름 자체에 박준형의 이러한 이미지가 잘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를 이용하긴 했지만 한국인이라면 다 알 만한 쉬운 단어를 이용하고 있어서 기억하기 쉽습니다. 한국어로 3글자밖에 되지 않다 보니 검색하기도 편리합니다.
- 하루한끼
하루한끼는 현재 440만 명의 구독자를 두고 있는 요리 유튜버입니다. ‘하루한끼 one meal a day’라는 유튜브 채널 이름만 봐도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이라는 걸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하루한끼’ 옆에 ‘one meal a day’라는 이름을 붙여서 외국인들도 어떤 채널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루한끼’라는 직관적으로 유튜브 채널 이름을 지어서 기억에 남기 쉽습니다. 게다가 이름도 짧아서 검색하기도 쉽습니다. 여러분도 여러분의 유튜브 주제를 기반으로 간단하고 직관적인 이름을 지을 수 있습니다.
- 육식맨
육식맨은 현재 76.9만 명의 구독자를 두고 있는 요리 유튜버입니다. ‘육식맨’이라는 이름을 듣기만 해도 육식 레시피를 소개하는 채널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직관적으로 어떤 유튜브 채널인지 알려줄 뿐만 아니라, 3글자로 짧아서 기억하기도 쉽습니다. 흔한 이름도 아니다 보니 검색하기에도 좋습니다.
- 하늬모하늬
하늬모하늬는 배우 이하늬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이하늬’에서 차용한 이름이며, 유튜브 영상마다 ‘하늬’로 끝나는 제목을 지어서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하늬모하늬’는 거꾸로 읽어도 ‘하늬모하늬’라서 더 기억하기 쉽습니다.
- 박막례 할머니
박막례 할머니 채널은 2017년에 할머니와 손녀가 함께 개설한 채널로, 현재 135만 명의 구독자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제2의 박막례를 꿈꾸는 유튜버들이 많지만 그 당시만 해도 할머니가 유튜브를 하는 게 흔하지 않았는데요. ‘박막례 할머니’는 이러한 캐릭터를 잘 살려서 만든 이름입니다.
유튜브 채널명 정하기 단계별 가이드
이렇게 유튜브 채널 이름 우수 사례까지 알아봤는데 아직도 어떻게 이름을 지어야 할지 막막하시다고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가장 좋은 유튜브 채널 이름을 지을 수 있도록 세세한 단계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어떤 채널을 만들지 생각해보기
일단 이름을 짓기 전에 어떤 콘텐츠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할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아마 어떤 콘텐츠로 채널을 개설할지 대략적으로 생각해보셨을 겁니다. 그래도 유튜브 채널명을 생각해 보기 전에 좀 더 구체적으로 유튜브 컨셉을 잡아보시길 바랍니다.
- 타겟층 파악하기
채널의 컨셉에 대해서 생각해보셨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타겟층을 공략할지 생각해봅시다. 타겟층에 따라서 어필이 되는 이름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잘 모르겠다면, 같은 콘텐츠 주제로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유튜버들은 어떤 타겟층을 공략하고 있는지 파악해보세요.
- 유튜브 이름 유형 파악하기
유튜브 이름 유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3가지 이름 유형을 알아보고 어떤 유형이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에 가장 잘 어울릴지 생각해 보세요.
- 캐릭터 네이밍
유튜브 채널의 주인공인 여러분을 캐릭터화하여 유튜브 채널명을 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캐릭터의 특성으로는 어떤 사람의 성격, 직업, 성별, 국적, 연령 등 다양한 요소가 있습니다. 캐릭터 네이밍의 예시로는 영국남자, 박막례 할머니 등이 있습니다.
영국남자는 영국 국적을 가진 남성인 조쉬가 한국 문화와 음식에 대한 영국인의 반응을 컨텐츠로 담은 유튜브 채널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영국남자’라는 유튜버의 캐릭터를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인 네이밍 기법을 이용했습니다.
박막례 할머니는 본명인 ‘박막례’와 연령을 드러내는 단어인 ‘할머니’를 합쳐서, 해당 유튜버의 캐릭터를 직관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할머니 유튜버가 많이 없다는 점에서 ‘박막례 할머니’라는 캐릭터는 다른 유튜버 사이에서도 돋보이는 캐릭터입니다.
- 콘텐츠 주제 네이밍
콘텐츠 주제에 맞게 네이밍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유튜브 채널 이름을 지으면 이름만 들어도 어떤 콘텐츠를 다루는지 알기 쉽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네이밍으로는 ‘육식맨’, ‘강하나 스트레칭’, ‘전설의요리TV’ 등이 있습니다.
‘육식맨’이라는 이름을 딱 듣자마자 육식과 관련된 채널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육식맨’은 육식 레시피를 소개하는 채널입니다. ‘강하나 스트레칭’ 또한 이름을 딱 듣자마자 스트레칭과 관련된 채널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자의적 의미 네이밍
유튜브 채널명을 자의적으로 지어서 타인이 보기에는 어떤 의미인지 알기 어려운 경우를 말합니다. 요즘 OOTV 이런 식으로 유튜브 이름을 짓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자의적 의미 네이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명이나 실명을 활용해서 이름을 짓는 경우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자의적인 의미로 유튜브 채널 이름을 지으면 위에서 설명한 기법과는 달리, 해당 유튜버가 어떤 캐릭터인지 그리고 어떤 콘텐츠를 만드는 것인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유명 뷰티 유튜버 ‘포니,’ 푸드 크리에이터 ‘소프,’ 먹방 유튜버 ‘쯔양’ 등은 예명을 이용하여 자의적으로 네이밍한 사례입니다. 이러한 유튜버들은 이름만 들었을 때는 어떤 유튜브인지 파악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수한 콘텐츠로 자기 자신을 브랜드화하였습니다.
- 브레인스토밍하기
위에서 어떤 유튜브 이름 유형이 있는지 파악하셨다면 이에 맞게 브레인스토밍할 시간입니다. 캐릭터 네이밍을 선택했다면, 여러분의 캐릭터를 드러낼 수 있는 단어를 모두 적어보세요. 콘텐츠 주제 네이밍을 선택하셨다면 콘텐츠와 관련된 단어를 모두 적어보시면 됩니다.
자의적 의미 네이밍을 선택하신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단어의 폭이 넓습니다. 단순하게 실명을 이용할 수도 있고 예명을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예명을 이용하고 싶다면 콘텐츠 주제나 캐릭터와 상관없이 생각나는 단어나 이용하고 싶은 단어를 모두 적어보세요.
이렇게 단어를 다 적어봤으면, 각 단어 옆에 동의어와 유의어를 적어보세요. 아니면 외국어 사전이나 순우리말 사전을 이용하여 더 많은 단어를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 유튜브 채널 이름 생성기 이용하기
이렇게 생각해낸 단어를 유튜브 채널 이름 생성기에 검색해봅니다. 그러면 다양한 단어 조합을 추천해줄 겁니다. 일단 단어 의미를 위주로 보고 마음에 드는 단어 조합을 모두 골라봅니다. 그리고 동의어와 유의어로 바꿔보기도 하고, 발음 나는 대로 적어보기도 하고, 축약해보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해봅니다.
- 최종 후보 추리기
최종 후보를 추릴 때는 다음의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이름을 하나씩 지워가면 됩니다.
- 기억하기 쉬운 이름인지
- 검색 노출이 쉬운 이름인지
- 외국인이 기억하기에도 좋은 이름인지
- 타이핑하기에 좋은 이름인지
- 부정적인 이미지가 연상되지는 않는지
- 유사한 이름을 쓰는 다른 유튜버는 없는지
- 주변에 피드백 요청하기
이렇게 해서 최종 후보까지 추려봤으면 주변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합니다. 주변 사람에게 유튜브 이름을 알려주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세요.
- 이름을 들었을 때 캐릭터나 콘텐츠 주제를 파악하기 쉬운지
- 기억하기 쉬운 이름인지
- 복잡한 철자는 없는지
-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지
- 유튜브에 등록 가능한 이름인지 확인하기
순서상 마지막으로 설명하긴 했지만,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아무리 잘 지은 이름도 다른 사람이 이미 쓰고 있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이죠. 혹시라도 애써 지은 이름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할 수 없다는 걸 알게 되더라도 너무 좌절하지 마세요. 어쩌면 이 기회로 더 좋은 이름을 생각해낼 수도 있습니다.
눈에 띄는 유튜브 채널 이름 짓는 전략 5가지
수많은 유튜버 사이에서도 차별화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눈에 띄는 유튜브 채널 이름을 지어야 합니다. 이름을 잘 짓기만 해도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독창적이고 입에 착착 붙는 이름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에서 5가지 전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기억하기 힘들고 복잡한 철자 빼기
유튜브 이름을 지을 때는 무조건 검색하기 좋은 이름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철자를 기억하기 힘들고 복잡하다면 타이핑하기 어려울 겁니다. 하이픈을 넣으면 검색할 때 헷갈리기 쉽습니다. 철자를 살짝 변형해서 차별화하는 것은 좋지만 너무 이상한 철자를 쓰면 타이핑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기억하기 쉽고 간단한 숫자를 넣는 것은 좋지만 복잡한 숫자를 넣으면 기억하기가 어려우니 숫자도 자제하도록 하세요.
- 짧고 간단하게 짓기
어떤 이름이든지 짧고 간단해야 기억하기 쉽습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유튜브 채널명 우수 사례에서 보시면 대부분 이름을 짧게 지어서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글자에서 4글자로 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가지 이상의 단어를 조합해서 짓더라도 축약해서 이름을 짓도록 하세요. 너무 길면 기억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 캐릭터를 잘 반영하기
브랜드 네이밍을 할 때 중요한 점은 브랜드 정체성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할 때는 여러분의 캐릭터가 잘 반영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이름을 짓는다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브랜딩을 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 콘텐츠와 상관없는 이름으로 짓기
물론 콘텐츠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 이름을 짓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특정 분야에 유튜브 채널이 너무 많다면 오히려 전혀 상관없는 이름으로 지었을 때 신선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어떤 유명 유튜브 채널은 이름만 들었을 때는 어떤 유튜브 채널인지 이해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덕분에 같은 주제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와는 차별화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콘텐츠 주제를 반영하는 단어와 콘텐츠와 전혀 상관없는 단어를 조합해서 독창적인 이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질감이 있는 두 단어를 활용하면 같은 주제로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와는 차별화될 수 있습니다.
일단 콘텐츠 주제를 반영하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단어를 유튜브 채널 이름 생성기에 검색해보세요.
저희 이름 생성기에서는 서로 관련 있는 단어 조합을 추천해주기도 하지만 이질감 있는 단어를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이름 생성기에서 추천해준 이름을 하나하나 읽어보면서 신선한 단어 조합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다른 유튜버들은 생각하지 못한 독창적인 이름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 해외 사용자 고려하기
유튜브가 크게 성장하려면 한국 시청자뿐만 아니라 해외 사용자들의 마음을 열어야 합니다. 보통 대형 국내 유튜버들은 한국어로 이름을 정하고 옆에 영어로 이름을 붙여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영어 이름을 따로 지어야 외국인들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하루한끼’ 채널을 보시면 외국인 댓글이 많이 보입니다. 물론 영상마다 외국어 자막을 넣어서 외국인 구독자를 많이 유치하기도 했겠지만, ‘one meal a day’라는 간단한 영어 이름을 지어서이기도 할 겁니다. 이처럼, 외국인도 기억하기 쉬운 영어 이름을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박막례 할머니 채널의 경우, 공식 유튜브 이름은 ‘박막례 할머니 Korea_Grandma’입니다. 만약 ‘박막례’라는 이름을 영문으로 그대로 적었다면 외국인이 기억하기가 상당히 어려웠을 겁니다. ‘박막례’라는 이름이 발음하기에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영문으로 적으면 스펠링이 상당히 복잡해지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한글 이름 그대로 번역하거나 발음나는 그대로 영문으로 적을 필요는 없습니다. 직관적이면서도 외국인이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영어로 검색했을 때도 검색 결과가 잘 나오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영문 이름으로 유튜브에도 검색해보고 구글에도 검색해보셔야 합니다.